재직증명서는 규격화된 서식이나 양식이 존재하지 않기때문에 회사나 기관, 단체에서 정한 규정대로 양식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양식은 자유롭게 만들어 사용할 수 있지만, 그 안에 내용에는 필수 기재사항이 작성되어야 하는데요, 필수기재사항으로는 근로자 인적사항, 재직 사항, 발급 용도, 회사 정보가 있습니다. 

 

 재직증명서 구성사항


▸근로자의 인적사항

신청하는 근로자의 성명, 생년월일(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등을 기입합니다. 


▸근로자의 재직사항

현재 재직 중인 회사의 근무부서, 직위, 재직기간(입사일~현재) 등을 기입합니다. 

요청 기관에 따라 재직증명서와 4대 보험 가입증명서를 함께 제출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재직증명서 입사일은 4대보험 가입일과 일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급 용도

재직증명서를 사용하는 용도를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은행 제출용(은행 대출, 통장 발급 등), 카드사 제출용(카드발급 등), 관공서 제출용(정부지원신청 등), 어린이집 재직증명서(어린이집, 유치원 입소 등)


▸발급기관 정보

재직증명서를 발급하는 회사의 정보(회사명, 대표자명, 주소, 사업자등록번호 등)와 발급일자를 적습니다. 

 
필수 기재사항이 포함된 재직증명서에 '상기인은 현재 당사에 재직하고 있음을 증명함'과 같은 문구를 넣고, 회사 또는 대표이사의 직인을 날인하면 재직증명서 작성이 완성됩니다.